Android/Study

5. 패키지 구조

섭섭입니다 2020. 2. 9. 22:24

manifests 라는 패키지폴더 안에 AndroidManifests.xml 파일 안에서는

앱의 아이콘, 이름, 테마, activity 선언 등의 역할들을 해 주는 것 같다.

 

< ctrl + 마우스 왼쪽 클릭 > 을 통해서 각각의 경로로 들어가서 구체적으로 설정을 해줄 수 있다.

 

1. app name 은 "@string/app_name" 이 부분을 < ctrl + 마우스 왼쪽 클릭 > 을 통해서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이 android_study_01 이라고 처음에 내가 설정한 project 이름을 볼 수 있다.

 

2. app icon 은 왼쪽에 보면 res 파일 내에 있는 drawable 이나 mipmap 폴더에 넣은 뒤

경로를 설정해 주면 아이콘을 변경할 수 있다.

 

이런식으로 이미지 파일을 클릭해 들어가면 이미지를 볼 수 있다.

 

 

 

3. roundicon 은 안드로이드 기종에 따라 '라운드 아이콘'이 적용되는 기종들이 있어 따로 설정해 줄 수 있는 것으로 기존 icon 설정과 동일한 것 같다.

 

 

 

4. app theme 는 기본 3색이 있는데 앱의 심볼컬러들을 선언을 해서 이 색들을 주로 쓰겠다고 선언하는 부분이다.

 

5. activity 선언

 

 

 

 

6. intent filter 는 main activity는 누구이며 LAUNCHER 를 통해서 앱을 실행할때 처음으로 시작되는 activity가 어디인지 지정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res 파일 

1. drawable 이미지 폴더 

 

2. layout 엑티비티와 연결하는 레이아웃 파일들을 모아놓음

 

3. mipmap 기본 앱 아이콘들이 있다.  앱 아이콘을 파일 사진들을 넣을 수 있는 것 같다.

 

 (hdpi,mdpi ... 이런 dpi 라고 안드로이드에서 해상도 단위가 있다. 핸드폰 별로 해상도가 다르기 때문에 dpi에 맞춰서 이미지들을 분류를 해줘야 한다고 한다. 해상도에 따라서 레이아웃에 벗어날수 있기에 해상도를 맞춰 유지를 해줘야 한다고 한다.)

 

 

 

 

 

values 파일

1. colors.xml  자기가 원하는 색을 선언을 해 놓을 수가 있다. rgb 값을 정해서

자기가 원하는 색으로 만들 수가 있다고 한다.

 

2. string.xml  ex) 공통적으로 쓰이는 text나 , 문장들을 string.xml에 저장해서 쓰기도 한다고 한다. @string/app_name 이런식으로 text에 자신이 적은 문장 대신 적어주면 자동으로 내가 string.xml 에 app_name 이라고 적어놓은 것이 텍스트가 들어가는 형식으로 쓰인다고 한다.

 

3. styles.xml  app theme custom theme를 만들어서 앱이 실행됐을 때 디자인을 볼수가 있다.

preview 에서 apptheme 를 바꿔줄 수 있다.

 

 

 

'Android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SharedPreferences  (0) 2020.02.12
6. ListView - 간단한 예제  (0) 2020.02.11
4. ImageView , Toast + 화면정렬  (0) 2020.02.09
3. Intent 화면전환 간단 사용 + EditText 응용하기  (0) 2020.02.09
2. EditText, Button  (0) 2020.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