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ket

라즈베리파이(리눅스) - win <C 언어>

섭섭입니다 2020. 2. 24. 01:00

 

 

 

 

아래의 코드를 사용하여 라즈베리파이에서 server.c 파일로 만들어

[ $ gcc server.c -o server ] 문구를 이용해 컴파일 해주면 실행파일이 만들어 진다.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erv_sock;
	int clnt_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struct sockaddr_in clnt_addr;
	socklen_t clnt_addr_size;

	char message[]="Hello World!";
	
	if(argc!=2){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serv_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 ==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htonl(INADDR_ANY);
	serv_addr.sin_port=htons(atoi(argv[1]));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 &serv_addr, sizeof(serv_addr))==-1 )
		error_handling("bind() error"); 
	
	if(listen(serv_sock, 5)==-1)
		error_handling("listen() error");
	
	clnt_addr_size=sizeof(clnt_addr);  
	clnt_sock=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dr,&clnt_addr_size);
	if(clnt_sock==-1)
		error_handling("accept() error");  
	
	write(clnt_sock, message, sizeof(message));
	close(clnt_sock);	
	close(serv_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실행파일이 만들어 졌으면 터미널에서 실행파일의 위치로 간 뒤에

[ $ ./server 8080 ]라는 명령을 주면 아무것도 뜨지않고 기다리게 되는데

 

 

 

 이때 window에서 cmd창에서 client로 접속을 해주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Hello World!" 와 같이 문구가 뜨고 종료가 된다.

 

Cclient 코드는 다음과 같다.

#pragma comment(lib, "ws2_32.lib")
#define _WINSOCK_DEPRECATED_NO_WARNINGS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winsock2.h>
void Error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WSADATA wsaData;
	SOCKET hSocket;
	SOCKADDR_IN servAddr;

	char message[30];
	int strLen;

	if (argc != 3)
	{
		printf("Usage : %s <IP> <port>\n", argv[0]);
		exit(1);
	}

	if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 0)
		ErrorHandling("WSAStartup() error!");

	hSocket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 (hSocket == INVALID_SOCKET)
		Error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Addr, 0, sizeof(servAddr));
	servAddr.sin_family = AF_INET;
	servAddr.sin_addr.s_addr = inet_addr(argv[1]);
	servAddr.sin_port = htons(atoi(argv[2]));

	if (connect(hSocket, (SOCKADDR*)&servAddr, sizeof(servAddr)) == SOCKET_ERROR)
		ErrorHandling("connect() error!");

	strLen = recv(hSocket, message, sizeof(message) - 1, 0);
	if (strLen == -1)
		ErrorHandling("read() error!");
	printf("Message from server: %s \n", message);

	closesocket(hSocket);
	WSACleanup();
	return 0;
}

void Error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Sock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win) - Android  (6) 2020.03.02
라즈베리파이 (python) - android  (0) 2020.02.24
python 서버 android 클라이언트  (4) 2020.02.23
python 서버, python 클라이언트  (0) 2020.02.23
C server , C client 통신 기본예제  (0) 2020.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