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프로젝트

구글 티처블머신으로 만드는 "감정학습 AI" 프로젝트 (우수상)

섭섭입니다 2020. 10. 20. 23:47

google의 teachable machine으로 인공지능을 만들어보는 교내 대회가 있어서 참여하게 되었다.

 

자폐아들이 감정을 학습해보는 AI를 만드는 주제로 참여하게 되었다.

 

 

 

 

티처블 머신 활용방법 

 

1. Get Started

 

 

 

 

 

2. 표정에 대한 것이기에 이미지로 진행하였다. 

 

 

 

 

3. 자신이 찾은 이미지를 업로드 한 뒤에 클래스 네임도 적어주면 된다. 

 

 

 

 

4. "Train Model" 버튼 클릭

 

 

 

 

 

이런식으로 file 이미지나 웹캠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마음에 드는 학습이 되었다면 이제 export model 버튼을 눌러 학습된 모델을 다운받아 사용해 보자

 

 

 

 

 

 

 

 


 

 

웹을 활용해 볼 것이기에 Tensorflow.js 탭에서 다운로드 받았고, 코드를 Copy해 응용한다. 

 

 

 

 

웹사이트 주소이다.
awesome-hodgkin-47e8d6.netlify.app/

 

 

 

 

[다양한 표정문제 풀어보기] 버튼 클릭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버튼의 웹사이트 이다. 링크를 걸어 넘어갈 수 있게 제작하였다. 

 

 

맞는 표정을 찾는다면 "정답입니다!" 라고 음성을 출력하며 다음표정을 제시한다.

 

 

 

 

 

 


 

우수상을 받게 되었다!! 좀 더 높은 성적을 받지 못해 아쉽지만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애먹은 점

우선 감정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표정에 대한 감정을 teachable machine으로 학습 시켜야한다.  띠라서 다음과 같이 처음에는 google 이미지 크롤링을 활용하여 화난표정, 행복한표정, 놀란표정, 슬픈표정 등의 이미지를 싸그리 모아와 학습해 본 결과 각 감정에대한 표정이 일관적인 데이터가 아니기에 티처블 머신으로 학습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리고 이미지 학습 툴 자체가 이미지 전체를 인식하기에 얼굴만 가져다대고 난 후 표정에 따른 조금의 변화를 알게 해야 한다. 주변 배경에 대한 것 머리카락등은 방해 요소가 될 수 있다. 때문에 크롤링하지않고 직접 감정에 대한 일관적인 표정을 잡고 직접 찾아서 넣어보았다. 그리고 얼굴만 디텍팅 하여 감별하는 것이 아니기에 웹캠 전체에 얼굴을 들이대야 한다는 점이 조금 불편하였다

 


 

 

 

 

참고 : (조코딩님) 유튜브www.youtube.com/watch?v=USQGTW34lO8&vl=ko